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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A란 무엇인가? 본문
01. RPA란?
“RPA”란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줄임 말로 사람이 수행하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적용하여 자동화하는 것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디지털 노동을 일컫는다.
02. RPA의 발생 배경
우리 사회는 고령화 및 생산 가능 인구 감소 그리고 주 52시간 노동을 기본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려는 추세로 이런 환경에서 기업들은 근로자의 노동시간 부족과 작업의 낮은 생산성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에 대응하여 노동력 부족을 극복하고 작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기술들을 기업 경영 전반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한 과정 중 인간의 노동을 디지털 노동(Digital Labor)으로 대체하여 경쟁력을 높이려는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도입으로 기업의 문제해결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인간에 의해 진행되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단순 사무 업무뿐만 아니라 전문지식에 기반한 고도의 의사결정까지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조업의 로봇이 그랬던 것처럼 RPA는 사무 현장의 노동 인력 구조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03. RPA의 특징
RPA기술은 그동안 기업에서 추진해온 IT 시스템 구축 사업이나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과는 다른 특징을 갖는다.
RPA는 사용자 입장에서 사람이 하는 기계적 행위(마우스 클릭, 복사 그리고 붙여넣기, 검색 등)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모방하여 수행하도록 만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IT 기능을 개발하거나 IT 인프라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존의 IT 시스템 구축사업과는 차이가 있다.
RPA는 최근 2~3년간의 본격적인 도입이후 많은 기업들이 투자대비 성과를 입증하였으며 이로 인해 새롭게 도입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RPA는 많은 특징을 갖고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기술하여 본다.
● 기존 IT 시스템의 변경이 필요하지 않는다.
RPA는 사람이 기 구축된 시스템을 이용하듯이 로봇이 사람과 똑같이 그 일을 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기존 시스템의 깊이 있는 부분을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변경이 불필요하다.
● RPA 솔루션은 6~8주라는 매우 짧은 시간에 소프트웨어 로봇 개발, 테스트, 현장 적용이 가능하며
사내 유수한 형태의 업무들에 확장 적용이 용이하다.
● RPA는 구축 및 운영 비용이 낮고 구현하기 쉽고 빠르다.
또한 맞춤형 소프트웨어나 정교한 시스템 통합이 필요 없으며 실패 위험이 적다.
● RPA는 최근 2~3년간의 본격적인 도입이후 많은 기업들이 투자대비 성과를 입증하였으며
이로 인해 새롭게 도입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 RPA를 사용하면 입력오류를 예방하고 문제를 최소화함과 함께
무인 사무처리 능력으로 인해 연중무휴로 신속하게 작업수행이 가능하다.
04. RPA의 장점 및 효과
RPA를 도입하게 되면 그 효과에 대해 굳이 얘기할 필요가 없어진다. 눈에 보이는 효과만으로도 충분히 업무효율 증대와 생산성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RPA를 적용하게 되면 4명의 일이 한 사람의 일로 바뀌고 여러 시간의 작업이 30분으로 줄어들 테니 그 효과를 높이 사지 않을 수 있겠는가?
지금은 기업 단위로 RPA 로봇이 배치되지만 멀지 않은 미래엔 우리가 워드프로세스를 개인의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듯 사람마다 로봇을 설치하여 사용하게 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다.
● RPA는 실수없이 반복적인 일들을 빨리 처리한다.
RPA는 기본적으로 로봇에게 사람의 일을 대신 처리하게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에 적합하여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한다.
그동안 작업자의 시간을 많이 소모한 작업을 로봇에게 맡기게 되면서 작업자는 이전보다 가치 있고 중요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투자비와 운영비가 낮고 구현하기가 쉽다.
기업 활동 중 가장 큰 비용 지출 중 하나가 인건비이다.
하지만 RPA는 투자 및 운영비용이 낮고 맞춤형 소프트웨어나 정교한 시스템 통합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어서 작업자의 짧은 교육으로도 쉽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에 아주 중요하다.
● 가트너의 전망
가트너는 2020년에는 자동화와 인공지능이 비즈니스 공유서비스 센터의 직원 요구사항을 65% 줄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리고 RPA 시장이 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05. RPA 적용 대상 및 사례
RPA는 기업활동의 모든 분야 모든 업무가 대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폭 넓은 적용분야를 가지고 있다.
노동 집약형 반복업무, 룰(Rule)기반 프로세스, 낮은 예외 수준, 읽기 쉬운 표준화된 문서 양식 기반 프로세스, 자동화로 인한 효율성 창출 영역 등이 해당된다.
현재 적용 대상 업무로 인사, 재무회계, 구매, 고객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급여, 근태관리, 인보이스와 세금계산서 발행, 주문관리, 고객 문의 대응, 주문서 생성처리 등의 업무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
산업별로 보면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분야에서는 이미 RPA 적용이 활성화되어 있고 삼성, LG, 한화 등 제조 분야에서도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05-1. RPA 적용 대상
05-2. 국내 기업의 RPA 적용 사례
4차 산업혁명의 물결에 발맞추어 이미 국내에서도 RPA의 적용이 활성화되고 있다.
LG전자, 현대자동차,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등 주요기업에서는 RPA 기술 도입단계를 지나 이미 성장단계로 진입하여 업무 생산성 향상 효과를 직접 누리고 있으며 근로자가 단순 반복작업으로 시간을 소모하던 시대에서 가치중심의 일을 진행할 수 있는 시대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LGCNS
LGCNS는 지난해 11월 새롭게 도입된 외부감사법으로 기업의 회계 업무가 대폭 늘어남에 따라 RPA를 적용하여 사람이 해오던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처리하게 하여 업무를 자동화한 사례로 잘 알려져 있다. LGCNS의 급여 담당자들은 각 사업팀 임금 지급이 정확히 완료됐는지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에 직원들이 해오던 이 단순 업무를 올해 초부터 ‘로봇’(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이 대신 해주기 때문이다. 또 이전에는 6000명이 넘는 임직원의 연간 급여 지급 명세 수십만 건을 일일이 확인할 수 없어 소수 사례를 추출해 점검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RPA가 전수조사로 오류를 잡아내고 있다고 한다. < 출처_동아일보(2019) >
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은 연 8만 시간의 업무를 단축할 수 있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구축을 마쳤다. 19개 은행 업무, 22개 프로세스에 34개의 RPA ‘하나봇’을 투입해 2차 RPA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다고 밝혔다. RPA를 도입한 업무 중 20개 해외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재무회계 정합성 점검 및 위험 징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점이 타 은행과 차별화 된다. 이밖에 8천개 기업 신용등급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신용 대출 금리 산출, 여신 심사를 위한 자동화 원부 자동 발급 등에도 RPA가 적용됐다. KEB하나은행 업무프로세스혁신부 관계자는 연간 8만시간 단축은 국내 기업 중 최고 수준 이라며 주 5일, 8시간 근무를 연으로 환산할 때 2천 시간 정도인데 8만 시간은 이를 풀 타임으로 40년으로 돌린 격이다. 연간 32억원 절감 역시 인건비와 물건비를 추정해 계산해 도출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출처_ZdNet Korea(2019)>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 가계여신 실행, 가계여신 담보재평가, 기술 신용평가서 전산 등록, 외화차입용 신용장 검색, 의심거래보고서 작성 등 영업점 지원을 위한 업무 위주로 RPA를 도입했다. 이어서 하반기에는 예적금 만기 안내, 장기 미사용 자동이체 등록계좌 해지 안내, 퇴직연금수수료 납부 안내, 근저당권 말소 등 업무에도 도입할 계획이다. 동사는 RPA 도입으로 업무별 평균 자동화 비중을 80%까지 높일 수 있고 기존 업무시간을 최대 64%까지 줄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직원의 전산조작 업무를 줄여 고객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상담시간을 늘려 고객에게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출처_오피니언뉴스(2019)>
포스코ICT
포스코ICT는 RPA를 적용하여 직원의 출장비를 한결 쉽게 정산하게 하였다고 한다. 과거에는 직원들이 청구한 출장비와 회사의 지급기준을 비교하기 위해 출장지 주소를 일일이 입력해 실제 출장거리를 조회하고 이를 비교하는 단순 작업을 반복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RPA를 이용한 로봇이 출장비 청구 내역에서 장거리 출장만 별도로 골라내 관련 데이터를 생성하고, 자동으로 출장지별 최단 거리를 조회해 여비•교통비 지급 기준과 비교한다. 직원들의 입력 실수로 잘못 청구된 출장도 알아서 정정해준다. 이 로봇의 덕택에 재무나 회계, 인사관리 등 경영지원 분야 26개 업무에 이 로봇을 적용 중이다. 도입 효과도 분명하다. 출장비 정산 업무는 과거 연간 650시간 가량 걸리던 것이 최근에는 80시간으로 99% 줄이는 데 성공했다. <출처_중앙일보(2019) >
한화토탈
매일 아침 사내 시스템에 접속해 물류팀 및 협력업체 직원들의 근태 관리, 제품출하 현황, 재고 현황 등을 체크하고 한데 모아 담당자들과 공유하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1~2 시간을 소요하며 진행했던 일에 RPA를 적용했다. 오랜 시간이 걸리던 일이 단 몇 분만에 진행되어 RPA 도입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출 선적서류 처리, 구매팀 발주 업무, 제품가격 업데이트 등과 같은 업무에 RPA가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56개의 업무에 적용되어 담당 직원들의 업무시간을 연간 11,000시간 이상 절약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어 RPA 사용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합니다.
05-3. RPA(UiPath) 활용 기업 현황
다음은 RPA 제품 중 UiPath를 도입한 국내 주요 기업 현황이다.(2018년 기준)
06. RPA 주요 제품
RPA 관련 여러 제품 중 대표적인 해외 제품과 국내 제품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 책에서는 RPA 여러 제품 중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인 UiPath에 대해서 설명한다.
06-1. UiPath
UiPath는 2005년에 설립되었고, 포레스터 2018년 2분기 자료에 따르면 가장 널리 보급된 RPA 플랫폼이고 업계 1위이다.
포레스터 웨이브 RPA에서 ‘현재 제품’ 및 ‘시장 지위’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현재 1800 곳이 넘는 비즈니스 및 정부기관 고객이 UiPath의 엔터프라이즈 RPA 플랫폼을 채택하여 반복적 프로세스를 모방하고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전개한다.
이 회사는 최근 시리즈 C 펀딩으로 2억 2500만 달러를 조달했고 현재 기업 가치가 30억 달러에 이르며 경쟁사인 Automation Anywhere, Blue Prism 보다 큰 규모다.
06-2. Automation Anywhere
Automation Anywhere는 2003년에 설립되었고 현재 UiPath와 점유율 1위 다툼을 하는 회사로 CRO이자 공동 설립자인 앤쿠르 코타리는 “인지(Cognitive) 및 인공지능은 가장 빨리 성장 중인 수익원의 하나다. 이들은 두 측면에서 서로를 보완하기 때문이다.
RPA에 의한 인간으로부터 로봇 기능을 추출하고, 인지에 의해 인간을 기계로 융합한다. 따라서 두 기술을 결합하면 어떤 프로세스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자동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금융, 보험, 헬스케어, 제조 등 다양한 고객군이 있고 2억 5000만 달러의 시리즈 A 펀딩을 완료했다.
06-3. Blue Pism
Blue Pism은 Robotic Process Automation(RPA)라는 용어를 처음 발명했다고 주장하는 영국업체로 2001년에 설립되었다.
블루 프리즘은 업계에서는 상당히 독자적이라 할 수 있는 유인 및 무인 자동화가 혼합된 솔루션을 제공하여 백 오피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동시에 직원의 반복 작업을 지원한다.
06-4. 국산제품
국내에서 개발된 RPA 제품에는 (주)투비웨어의 CheckMATE, 그리드 원의 AutomateOne 등이 있다.
대부분 국내 중심의 제품 적용이 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지도는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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