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워크

개발을 하는 태도 본문

프로그래밍/uipath

개발을 하는 태도

콘솔워크 2020. 5. 25. 11:52
반응형

어느 직업이든 어느 한분야의 점점더 깊이있게 공부를 한다는건 늘 힘에 부치는것 같습니다. 깊이 파고들수록 어렵고 이해가 도통 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자꾸 포기하고 싶고 그만두고 싶고 안주하고만 싶습니다. 개발하던 프로젝트의 주석으로만 뵙던 분인데, 존경하는 개발자 분의 글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공부를 해야하는 동기부여를 주는 글입니다.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려면 아주 사소한 문제라도 깊게 생각해보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수명 하나를 짓더라도, 어떤 이름이 가장 좋을지 치열하게 고민해 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분명 시간이 갈수록 코드 가독성 측면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사소한 버그를 고치기 위해 코드 몇 줄을 수정하더라도, 이 수정 사항이 다른 부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치열하게 고민해 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시간이 갈수록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에 엄청난 차이를 만듭니다. 시간이 갈수록 소프트웨어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flexibility 측면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여줍니다.

 

일정 부분은 직관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직관은 그냥 길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직관은 많은 경험에서 나옵니다. 수많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경험, 잘못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실패해 보는 경험, 그 실패를 다시 만회하는 경험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하고, 또 그 안에서 충분한 경험을 해 보아야 합니다.

 

- 기술 자체를 아는 것은 중요하지만 본질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

- 더 중요한 것은 최신 트렌드를 무작정 좇는 것보다 기술 하나라도 정말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 기술이 왜 나왔는지, 그 기술의 철학과 근본 원리는 무엇인지, 그 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원칙들은 무엇인지를 탐구해 나가는 것.

- 사소한 것 하나라도 깊이 생각해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

- 의사 결정 능력을 훈련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

- 이런 것들은 누가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엄청난 노력과 훈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

 

[임백준 칼럼] 실력은 고통의 총합이다

http://www.zdnet.co.kr/column/column_view.asp?artice_id=20170616090644&type=det&re=

 

1.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다.

2. 회사에서 하는 일과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을 최대한 근접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라.

3.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최선의 방법은 스스로 문제를 정의한 다음,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서 그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책을 읽거나 동영상을 보는 것은 그보다 하위수준의 방법이다.

4. 신기술을 좇는 메뚜기가 되지 말라.

5.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강박을 버려라. 미리 획득하는 지식의 99%는 무용지물이다. 필요할 때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것이 능력이다. 그 능력을 키워라.

6.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토끼굴(rabbit hole)을 피하라. 카테고리이론을 알아야 함수형 언어를 쓸 수 있는게 아니고, 선형대수학을 공부해야 머신러닝을 할 수 있는게 아니다. 토끼굴에 빠져서 한없이 들어가다보면 비본질적인 공부에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7. 겉만 핥는 것은 경박하지만 토끼굴에 빠지는 것은 우매하다. 둘 사이의 적당한 지점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개발자의 능력이다.

8.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반복적으로 읽고 암기하라. 나중에 큰 그림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된다.

9. 항상 겸손해야 하지만 동시에 자긍심을 가져라. 그대가 지금 작성한 코드, 지금 읽은 책, 지금 공부한 내용을 그대보다 잘 아는 사람은 지구상에 없다. 모든걸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람들도 그대와 마찬가지로 불안해하고, 위축되고, 두려워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자긍심이란 그런 타인을 돕고자 하는 마음가짐의 다른 이름이다.

10. 혼자 하지 말고 함께 공부하라.



출처: https://12bme.tistory.com/178?category=718953 [길은 가면, 뒤에 있다.]

반응형